스톡 스필은 상당히 애매하고 대략적이다. 그래서 스톡 스필의 정확도를 높여 명중시킬 만한 방법을 찾아야 한다. 상담자의 외모로 타입을 나눠 각각의 타입에 맞는 리딩을 사용하면 좀더 효과적인 리딩을 할 수 있다.
알기 쉬운 예로, 상대의 혈액형이 A형이라는 사실을 알았다면 무신경한 사람을 보면 짜증이 나죠? 혹은 당신은 무척 꼼꼼한 성격입니다. 하고 말하면 쉽게 맞출 수 있다. 물론 실제로 혈액형이 콜드리딩에 사용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정신분석학자 칼 융의 성격 타입론에 바탕을 둔 성격 검사법 MBTI나 체형으로 허약형, 운동가형, 비만형 타입으로 나누는 셸던의 기본체형 이론을 사용하는 콜드리더도 많다.
여기서는 테라피에서 활용하는 타입 분류를 소개한다. 인간을 Me타입과 We타입으로 나누는 것인데, 두 가지 타입뿐이라서 리딩에 쉽게 활용할 수 있다. 지금부터 설명하는 Me타입과 We타입은 남캘리포이나의 최면 테라피스트인 존 카파스가 만든 E/P타입 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다.
Me타입은 자기 실현의 카리스마
ME타입은 나를 기준으로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한다. 자기 주장이 강하고 냉철할 뿐만 아니라 자신이 결정한 것을 확실하게 실행해 나가는 타입이다. 반면 이기주의적이고 까다로우며 차갑다. 또 어떤 생각을 하는지 알 수 없는 부정적인 인상을 주기도 한다.
많은 사람과 어울리기보다는 마음에 드는 몇몇 사람과 깊이 오래 사귀는 타입이다. 운동이나 취미 일도 혼자 하는 것을 좋아한다. 대개 말수가 적은 편인데 자신의 전문 분야에 대해서는 수다스러워진다. 동물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지만 굳이 애완동물을 키운다면 개보다는 고양이를 선호한다.
전문분야를 추구하는 경향이 높은 편이며 그런 일을 잘 맞는 타입이다. 연구자나 변호사 기술자 작가 연예인이 대표적이고 의사의 경우에는 외과의사가 잘 어울린다.
Me타입은 흔히 말하는 카리스마 기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과 친하게 사귀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 그래서 카리스마 변호사는 있어도 카리스마 간호사는 없다.
Me타입은 일에 대한 동기 부여를 자기 실현에 둔다. 당신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다른 사람한테는 맡길 수 없다. 하고 자존심을 세워주면 일에 대해 적극적으로 달려든다. 반대로 간단한 일이니까 부탁해 하고 말하면 소극적이 된다.
We타입은 주위를 즐겁게 만드는 박애주의자
We타입은 우리를 기준으로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한다. 사귀기 쉽고 붙임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누구와도 친구가 될 수 있는 타입이다. 모두에게 호감을 주지만 나쁘게 말하면 자기 의견이 없고 다른 사람의 영향을 쉽게 받으며 주체성이 부족하고 감정의 기복도 심한 편이다.
주변의 분위기를 파악하지 못해 눈치 없는 사람으로 평가되기도 한다. 또 그런 일이 생기면 사람과의 거리 조절에 고민하게 된다. 조화를 중요시하는 타입이기 때문에 인간관계에 대한 고민이 많고 그것으로 심각해지기도 한다.
We타입은 교사나 간호사 영업 등 사람을 대하는 일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다. 사람들과 어울리거나 어려운 사람에게 힘이 되기를 좋아하고 그런 일에 어울린다. 애완동물은 고양이보다는 개를 선호하지만 동물을 전반적으로 좋아하는 편이다.
We타입은 일에 대한 동기 부여를 봉사에 둔다. 우리가 뒤에 있으니까 걱정할 것 없다. 당신 덕분에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하는 말을 들으면 일에 대한 의욕도 커진다. 반대로 스스로 생각해서 해봐라 하고 일을 맡기면 불안해서 능력을 발취하지 못할 때가 많다.
외모로 Me / We타입을 구분하는 방법
Me타입은 사람과 같이 있을 때 무의식적으로 상대를 자신의 왼쪽에 두려고 한다. ME 타입은 자신의 왼쪽이 긴장을 풀고 안심할 수 있는 쪽이기 떄문에 그쪽에 사람을 두고 싶은 것이다. 반대로 자신의 오른쪽은 불안해 긴장하기 쉬운 쪽이다. 따라서 오른쪽에 사람이 있으면 긴장하고 때로는 무서워한다. 그래서 오른쪽에 사람이 있는 것을 싫어한다.
We타입은 Me타입과 반대로 상대가 자신의 오른쪽에 있어주길 바란다. 그래서 오른쪽에 사람이 있으면 안심한다. We타입은 오른쪽이 안심할 수 있고 긴장을 풀 수 있고 마음을 열 수 있는 쪽이다. 왼쪽은 긴장하기 쉽고 불안한 쪽이다.
사람은 가방을 어깨에 멜 때 자신이 긴장하는 쪽의 어깨에 메는 경향이 있다. 그쪽에 가장을 메면 자신을 지킬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래서 습관적으로 오른쪽에 가방을 메면 Me타입 왼쪽에 메면 We타입이다.
발목이나 손목을 삐는 부상도 Me타입은 우반신이 많고 We타입은 좌반신이 많다. 옷장에 발가락을 부딪쳐 눈물이 찔금 날 만큼 아플 때도 Me타입은 주로 오른발 We타입은 왼발일 때가 많다. 서 있을 때도 Me타입은 오른쪽 다리에 힘을 주고 We타입은 왼쪽 다리에 중심을 둔다.
윙크를 할 때 Me타입은 오른쪽 눈을 감고 We타입은 왼쪽 눈을 감는다. 걸을 떄도 타입에 따라서 팔을 흔드는 정도가 다르다. Me타입은 오른팔을 왼팔보다 약간 작게 흔든다. 우반신이 긴장하고 있어서 오른쪽을 자신도 모르게 경계하고 있기 때문이다. We타입은 반대로 왼팔을 작게 흔든다.
양손을 깍지 낄 때에도 Me타입은 오른손의 엄지가 위로 올라가고 We타입은 왼손의 엄지가 위가 된다. 또 Me타입과 We타입은 가마의 소용돌이 모양이 서로 반대다. Me타입은 위에서 보았을 때 시계 도는 방향이고 We타입은 시계 반대 방햐인 경우가 많다. 그래서 가르마를 보면 타입을 알 수 있다.
가마의 소용돌이 모양 즉 머리카락의 흐름에 따라서 머리를 기르면 Me타입은 왼쪽 이마가 나오고 We타입은 오른쪽 이마가 나오게 된다. 물론 머리 스타일은 얼마든지 바꿀 수 있기 때문에 그것만으로 판단할 수는 없지만 관찰 포인트의 하나는 될 수 있다.
이처럼 Me타입과 We타입은 그 특징이 마치 거울에 비춘 것처럼 서로 반대이다. 아래 표를 보고 자신은 Me/We 타입 중 어느 타입에 가까운지 판단해 보자.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핑크라이 한다온 홍하누 강태양 서하늬 한바름 비밀 (0) | 2022.12.01 |
---|---|
러브캐처 인 발리 나이 직업 홍승연 이유정 김효진 황수지 박용호 (0) | 2022.11.30 |
스톡 스필 뜻 인간의 경험은 그다지 다르지 않다 (0) | 2022.11.25 |
인지부조화 정말이기를 바라는 심리 (0) | 2022.11.24 |
이중성향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는 양면성이 있다 (0) | 2022.11.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