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시각화는 통계치만으로 알 수 없는 인사이트 발견할 수 있다. 수치 상으로만 봤을 때는 아래 공룡 그림이 나오는지 모른다. 그런데 아래 수치를 그래프에 하나씩 점을 찍어보면 이 수치는 공룡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데이터 시각화는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다.
- 인사이트란? 이전에는 알려지지 않았거나 이해되지 않았던 상황에 대한 새로운 이해나 관점을 말한다. 인사이트는 갑작스럽고 깨달음의 순간으로 일어나며 개인적 또는 전문적인 삶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다음은 인사이트의 몇 가지 예시다.
-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를 마침내 이해하는 마케터
- 갑자기 수학 문제를 풀 수 있는 학생
- 관계에서 자신의 역할을 깨닫는 사람
- 인사이트는 다양한 방식으로 발생할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많은 노력과 연구 끝에 올 수도 있다. 다른 경우에는 우연히 또는 갑작스러운 영감으로 올 수 있다.
- 인사이트 얻는 도움 되는 몇 가지 방법
- 문제나 상황에 대해 브레인스토밍
- 다른 사람의 의견 구하기
- 정보에서 벗어나 휴식 취하기
- 다양한 관점에서 사물을 바라보기
- 주변에 주의를 기울이고 영감을 얻을 수 있는 것
- 인사이트 얻는 도움 되는 몇 가지 방법
- 다음은 인사이트의 몇 가지 예시다.
- 위 인사이트 예시와 방법을 보면 태블로를 해야 되는 이유를 알 수 있다. 사람은 눈으로 정보를 습득한다. 똑같은 물건도 다양한 시각에서 보면 다른 정보를 도출해 내고 새로운 것을 보게 된다. 그 일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태블로 데이터 시각화이다. 그래서 전 세계적으로 태블로를 배우는 이유다.
데이터 시각화란?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해서다.
- 시각적이란? 눈을 통해 얻는 정보 예를 들어 사물의 모양, 색깔, 위치 등
- 커뮤니케이션이란? 정보, 생각, 감정을 주고받는 과정을 말한다. 이는 말, 글, 몸짓, 표정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의 목적은 서로 이해하고, 관계를 형성하고, 협력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데이터 시각화의 효과
데이터 시각화의 과학적 근거는 인간이 정보를 받아들일 때 70%는 시각으로 받아들인다. 시각적으로 효과적인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것이 데이터 시각화의 장점이다.
전주의적 속성이란?
시각적 정보를 인지할 때 의식적인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도 자동으로 인식할 수 있는 특징등을 의미한다. 이러한 속성들은 시각 시스테밍 정보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데이터 시각화, 그래픽 디자인,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된다.
예시 1
아래 사진 왼쪽에서 숫자 4를 찾으려면 쉽지 않다. 오른쪽 4 찾는 것은 쉽다. 여기서는 색상으로 전주의적 속성을 활용해서 데이터 시각화 효과를 극대화한 것이다. 이런 속성들을 데이터 시각화에서 많이 활용한다.
예시 2
"가장 많은 이익이 많은 서브 카테고리와 가장 이익이 낮은 서브 카테고리를 찾으시오."라고 하면 숫자를 하나씩 비교해가면서 찾아야 된다. 시간이 오래 걸리고 헷갈리기 쉽다.
그런데 하이라이트 테이블로 색상 시각적 속성을 추가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빨간색이 짙어질수록 낮은 이익 파란색이 짙어질 수록 높은 이익으로 손쉽게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다.
그리고 태블로를 이용해 더 다양한 시각으로 데이터를 비교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대표적인 BI의 태블로 사용 회사들이 많아지고 있는 이유다.
- BI란? Business Intelligence의 약자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는 기업에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 분석, 시각화하여 실시간으로 정보를 얻고,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내리는 능력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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