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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유튜브 제작 순서 떡상 알고리즘 타겟 마케팅

by 뚱2님 2024. 6.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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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제작 순서 ( 프로세스)에 대해 알아본다. 

  1. 채널 기획
  2. 영상 콘텐츠 기획
  3. 자료 수집
  4. 원고작성
  5. 촬영
  6. 편집
  7. 썸네일 작업
  8. 업로드
  9. 관리

유튜브 채널 기획 - 채널 주제 정하기!

유튜브 채널 주제 정하기 전에 유의사항

 

채널 주제는 반드시 한가지 분야만!

 

이것저것 올리면 망하는 지름길이다. 먹방, 요리, 낚시 내가 하려는 주제와 관련 없는 주제를 하면 롱런하기 힘들다.

 

대기업 유튜버들도 한 가지를 주제로 운영하다 새로운 컨텐츠 만들려 할 때 추가로 채널을 하나 더 만든다.

 

그 이유는 바로 유튜브 알고리즘 때문이다.

 

유튜브를 시작하면 유튜브는 당신의 첫영상을 기준으로 알고리즘을 생성하기 시작한다.

 

첫 번째 영상에서 어떤 사람들이 검색을 하든 어떤 알고리즘을 타고 들어왔는지 분석한다.

 

그리고 그 영상에 따른 주제를 임의로 정한다.

 

두 번째 올리는 영상이 첫 번째 올리는 영상과 같은 주제의 흐름인지 파악한다.

 

그렇게 세번째 네번째 영상을 올릴수록 유튜브 봇 AI는 자체적으로 판단하다.

 

이 채널은 게임 영상이구나 이 채널은 먹방 채널이구나 이 채널은 개그 채널이구나 성향을 파악하고

 

관련 성향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해주기 시작한다.

 

그게 바로 유튜브에서 말하는 떡상 원리다.


채널 주네는 세부적으로 나눌 수록 좋다.

  • 예를 들어 먹방영상이라면 > 면요리 전문 먹방
  • 부동산 과련이라면 > 원룸 전문 부동산

여기서 더 세부적으로 하면 좋다.

 

이것저것 하고 싶다면 그중에서 한가지를 골라 성공 시키고 어느정도 성공했다고 올라가면 그 다음 주제로 채널을 새롭게 파서 시작하면 된다.

 

방송국 처럼 하나의 주제로 제작하는거와 같다.

 

맛집 찾아다니면서 평가하고 홍보해주고 돈 버는 방송국처럼 말이다.

 

결국 유튜브로 맛집 찾아다니면서 먹고 하다 보면 맛집에 대한 광고도 들어올 수 있다. 프랜차이즈 맛집에 대해 광고가 들어와서 광고하는 먹방 유튜브 채널을 볼 수 있다.

 

타겟 마케팅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타겟 마케팅이 뭘까 ?

타겟 마케팅(Target Marketing)은 특정 고객층을 목표로 마케팅 전략을 집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체 시장을 세분화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에 가장 관심을 가질 만한 잠재 고객을 선별하고, 그들에게 맞춤형 메시지와 전략을 제공하는 것이죠.

 

타겟 마케팅의 장점

  • 효율성 증대: 불특정 다수에게 마케팅하는 것보다 비용 대비 효과가 높습니다.
  • 고객 만족도 향상: 고객의 니즈와 관심사에 맞춘 마케팅을 통해 만족도를 높이고 충성 고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경쟁 우위 확보: 특정 고객층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경쟁사와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타겟 마케팅의 주요 방법

  • 인구 통계학적 타겟팅: 연령, 성별, 소득 수준, 직업, 교육 수준 등 인구 통계학적 특성을 기준으로 고객층을 나눕니다.
  • 지리적 타겟팅: 특정 지역이나 국가에 거주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마케팅합니다.
  • 행동 타겟팅: 고객의 구매 이력, 웹사이트 방문 기록, 검색어 등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관심사를 파악하고 타겟팅합니다.
  • 심리학적 타겟팅: 라이프스타일, 가치관, 성격, 관심사 등 심리학적 특성을 고려하여 고객층을 세분화합니다.

타겟 마케팅의 예시

  • 20대 여성을 위한 화장품 브랜드: SNS 광고, 인플루언서 마케팅 등 젊은 여성층이 선호하는 채널을 활용하여 마케팅합니다.
  • 건강에 관심 많은 중장년층을 위한 건강식품: TV 홈쇼핑, 건강 관련 잡지 광고 등 중장년층이 자주 접하는 매체를 통해 마케팅합니다.
  • 캠핑 용품 브랜드: 캠핑 관련 커뮤니티, 블로그 등 캠핑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모이는 온라인 공간에서 마케팅 활동을 펼칩니다.

타겟 마케팅은 그로스 마케팅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로스 마케팅은 데이터 분석과 실험을 통해 타겟 고객층을 더욱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들에게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사람을 끌어들이는 콘텐츠 주제

사람들이 좋아하는 주제 많이 보는 주제에 대해 알아본다. 크게 4가지로 구성된다. 재미 이슈 정보 공감

 

유튜브는 전문적인 내용을 싫어한다.

 

개그

사람이 재밌기는 쉽지 않다. 어릴 때부터 쌓아 올리는 능력이기 때문에 센스가 중요한 분야이다. 쉽지 않다.

 

이슈, 정보

일반적인으로 이슈와 정보 분야를 많이 한다. 유튜브를 한다면 역시 이슈와 정보에 관련 컨텐츠를 만드는 것이 좋다. 먹방 중에도 요리 정보와 사회 이슈에서 자신 업과 일상에 필요한 정보가 컨텐츠를 하는 채널이 구독자가 많고 조회수가 잘 나오는 것들 볼 수 있다.

 

너무 자극적인 내용은 오히려 사람들이 불편해서 이탈할 수 있다.

 

초보 유튜버가 피해야 할 컨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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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브이로그

 

연예인 처럼 인지도가 없는 일반인은 수요가 적다.

 

2. 비용이 많이 드는 컨텐츠

 

비싼 요리 호텔 제품 리뷰는 조회수 높이기 좋지만 매주 1회 업로드하는데 금액이 크면 부담이 되어 채널을 오래 지속하기 힘들다.

 

유튜브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3개월에서 6개월 정도 컨텐츠를 꾸준히 올리고 데이터를 분석해야 봐야 된다. 그래야 유의미한 데이터가 나오기 때문이다. 데이터 분석 GA4 구글 애널리틱스로 분석할 수 있다.

 

3. 전문 교육 관련 컨텐츠

전문적인 내용을 싫어한다. 사람들이 언제 유튜브를 볼까? 쉬고 싶거나 아무생각 없이 보고 싶을 때 유튜브를 보게 된다. 대학 교수는 전문 강사가 나오는 컨텐츠는 영상의 퀄리티에 비해 조회수가 거의 나오지 않는다.

 

4. 글과 음악으로만 구성된 컨텐츠

얼굴이 부담스러워서 안나오는경우 조회수가 떨어진다. 거기에 자신의 목소리까지 안나오고 자막만 나온다면 더욱더 안 본다. 

 

5. 저작권 문제되는 컨텐츠

방송국 영상 드라마 영화를 일부 편집해서 쓰는 경우를 말한다. 이런 경우 초보일 때는 저작권 제약을 받지 않을 수 있다. 뭐든지 잘 나갈 때 조심해야 된다. 잘 키워서 5만 10만 정도 채널이 되면 저작권 신고가 들어온다.

 

대부분 시청자가 저작권 신고하는 경우가 많다. 신고가 누적되면 유튜브에서 저작권 침해자로 보고 경고 및 정지에 해당하는 이메일을 보낸다. 성장할 채널이라면 저작권은 건들지 않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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